개설교과목

연번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교과목 개요
1 704.540 미술교육과 지역사회 3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 미술과 지역사회기반 미술교육에 대한 이론과 철학에 대하여 탐구한다. 지역적 차원과 세계적 차원에서 지역사회의 의미를 정의하고, 지역사회의 예술과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지역사회에 대한 확장된 정의를 가지고 지역사회기반 미술교육의 연구방법에 대해 탐구하며, 지역사회에서 예술의 역할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얻을 것이다.
2 704.524 현대미술교육연구 3

현대미술교육의 원리, 내용, 방법, 교재에 관하여 연구한다. 미술교육영역의 최근 연구 성과, 각급 학교미술교육에 관한 최근 이론과 방법을 검토한다. 현대미술교육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들을 토론한다.

3 704.603A 미술교육과 미술사 3

다양한 미술사방법론이 미술교육 과목과정에 미치는 쟁점에 관해 연구한다. 구조주의적 교수방법론과 관련된 이슈들을 미술사학에서 거론되는 이론적 쟁점들과 관련하여 논의한다. 그간 미술과목을 담당했던 감상 수업의 대부분이 형식주의적 방법론에 경도된 감상수업이었음을 반성하고, 새로운 미술과목과정을 개발하는 가능성과 대안점을 모색해 보도록 한다. 도상학(iconology),기호학(semiology),해체주의(deconstructivism)를 연구함으로써, 이들이 미술교육에서 새로운 대안적 교수방법(pedagogy)을 제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4 704.523A 한국의 시각문화와 미술교육 3

본 과목은 시각문화미술교육에 이론적,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관련된 쟁점들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 한국의 시각문화를 이해하고 해석하며, 비판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인 기초를 제공한다. 나아가 시각문화를 반영하는 교육과정의 개발 및 현장 적용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5 704.549B 아시아 미술교육연구 3

동아시아 미술교육의 역사를 전통적인 교육체제에서 시작하여 근대적 교육제도로 바뀌는 과정을 검토한다. 교육제도의 변화에 따라 병행되어 일어난 미술제작방식과 유통의 변화 그리고 전시개념을 아울러 검토한다. 이 과정에서 수집의 역사, 이와 관련된 분류체계, 수집목록, 유통과정의 성격도 분석하며, 이러한 연구에 필수적인 미술작품의 양식사적 특성뿐만 아니라 조형이념, 재료, 기법의 연구, 그리고 미술교육 및 유통과 관련된 조직, 기구에 대한 검토, 그리고 미술품이 제작된 정치 사회적 배경에 대한 연구도 병행한다. 또한 각 학기마다 중점 지역을 설정하여, 아시아 제 지역 미술의 다양한 양상을 지역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비교 연구함과 동시에 동서양 미술의 전반적인 흐름에 비추어 조명한다.

6 704.542 미술문화교육정책특강 3

국내 문예진흥정책현상 전반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문화예술경영자로서 갖춰야 할 기본 소양과 이론적 배경을 함양하는 데 본 과목의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의 문예진흥정책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국가의 이념 변화 및 시민사회 성장과정과의 관련 하에 분석해 보고, 선진 외국 문예진흥정책을 살펴봄으로써, 21세기 우리나라 문예진흥정책이 나아갈 바를 전망한다.

7 704.601 현대미술 교육철학사 3

미술교육 현장을 이끌어온 사상적 배경들을 타학문 영역과 비교하여 살펴보고 미술교육이론을 형성하게 된 사회⋅정치⋅문화적 배경들을 역사적으로 고찰해 본다. 우선, 본 과목은 고대 동양의 화원이나 서양에서의 미술교육의 기원에 관해 개론적으로 살펴보고, 19세기 사회변동과 함께 대두된 미술교육, 전문적 미술교육으로서 대학에서의 시각예술교육, 공립학교 미술교육운동, 진보주의적 교육이상과 미술교육, 2차세계대전 이후 대두한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과 재건주의, 그리고 1970년대 이후의 학문중심적 미술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교육들을 이론적 측면에서 논의하고, 이러한 미술교육이념들이 근대 이후 국내미술교육 현황에 끼친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

8 704.522A 미술교육과 비평이론 3

본 교과목은 다양한 비평이론이 미술교육에 미치는 쟁점에 관해 연구한다. 구조주의적 교수방법론과 관련된 이슈들이 미술교육에서 거론되는 이론적 쟁점들과 관련하여 논의한다. 그간 미술교과목을 담당했던 감상 수업의 대부분이 형식주의적 방법론에 경도된 감상수업이었음을 반성하고, 새로운 미술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가능성과 대안점을 본 교과목을 통해 모색해 본다.

9 704.525 아동미술 교육연구 3

아동미술의 본질과 발달단계에 관하여 연구한다. 아동미술교육의 내용, 방법, 재료, 환경과 평가의 방법을 검토하며, 또 하나의 학습언어로서의 미술의 역할을 토론한다.

10 704.530 미술교육 평가연구 3

미술과목에서 미술교육이 추구하는 목표인 창의적⋅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등을 형성하는 도구를 정립하는 데 필요한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최근 소개되고 있는 다양한 수행평가 방법들을 적절히 조합⋅활용하여 평가의 다양화를 시도함으로써 학생들이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 해석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본 과목은 체계적인 수행평가 도구를 연구개발하여 실제 미술교육현장에서 이를 응용하여 학생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1 704.539 미술교육학 방법론 3

미술교육의 제 방법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탐구하고 새롭게 대두되는 미술교육학 방법론의 철학적, 교육학적 성격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또한 이러한 방법론들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알기 위해 최근의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더욱 효과적인 미술교육학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질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갖추게 될 것이다.

12 704.614C 다문화미술 교육연구 3

삶과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문질빈빈의 관점과 접근으로 탐구하여 교육인류학, 다문화교육, 질적 연구 등에 필요한 이론적, 방법론적 해체-(재)구성 역량을 기른다.

13 704.528 미술치료 세미나 3

미술치료 이론의 역사와 내용, 그리고 실제를 조사 분석하고 미술치료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미술치료 이론과 사례를 통해, 시각예술의 형식 및 내용의 이해, 형태나 색의 의미와 치료사례를 접목해 보도록 한다. 미술이 강한 의사전달 수단으로서 건강과 복지를 증진시키고 정신적 충격을 완화하며 스트레스와 육체적 고통을 덜어주는 치유적 수단임을 인식하고, 미술치료의 역사적 근거와 방법론을 연구한다.

14 704.602 미술교재연구 3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미술현상을 반영하는 미술과목교육에서 그 교재 개발의 가능성과 특징을 연구함으로써, 국내 미술교육에서 미술교재가 가질 수 있는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 논의한다. 미술교재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본 과목은 초등, 중등, 고등 미술교육에서 미술교재의 현황을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미국 등을 중심으로 그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국내 미술교육 교재 개발의 가능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15 704.618A 한국현대미술이론특강 3

본 교과목은 현대미술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미술담론들의 이론적 배경과 그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이에 관한 비평적 시각을 모색하고자 한다. 제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아시아와 구미의 미술운동에서 포스트모던 미술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사조들에 관한 비평적 논의들을 분석하고, 각 사조의 작품들에 나타난 양상을 고찰하여 현대미술의 담론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현대미술교육에 필요한 배경지식을 쌓는다.

16 M1841.000100 박물관·미술관 교육 연구 3

박물관·미술관의 역사, 목적, 조직체계, 교육 등을 고찰하여 박물 관·미술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하고, 박물관·미술관 교 육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실제 적용 을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경험하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박물관·미 술관 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한 연구와 함께 이를 실제 박물관·미술관 현장에 적용해 보도록 하는 실천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17 M1841.000200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3

박물관·미술관 프로그램의 기획부터 시작하여 이를 개발하고 적용 하는 전 과정을 실제 과제를 통하여 경험하면서 박물관·미술관 교 육의 이론과 실천적 이해를 동시에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박물관·미술관 교육과 관련된 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계층, 주제, 목표를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한다. 특히 실물기반 학습과 학교연계프로그램, 가족참여프로그램, 소외계층 대상 프로그램을 학습이론과 접목하여 박물관·미술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22 신규 동시대예술, 디지털 테크놀로지, 미술교육 3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의 세계에서 현대미술가들은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새로운 도구들의 그들의 예술실험에서 매우 창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동시대 예술가들의 작품에서 테크놀로지 기반 미술제작과정을 고찰하고자 한다. 테크놀로지 사용에 있어서의 지속가능성, 협업, 조화, 정의, 인간/비인간적 관계, 그리고 물질주의와 같은 주제들을 탐구하여, 학생들은 이러한 예술가들의 작품들이 미술교육 현장에 주는 함의가 무엇인지 연구할 것이다. 그들은 동시대 예술이 커리큘럼 개발을 통해 미술수업에 효과적으로 소개될 수 있는지를 연구할 것이다.

22 신규 미술교육과 테크놀로지 3

본 교과목은 미술교육의 현장과 연구영역에서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디지털 혁신이 융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또한 본 교과목은 미술교육현장을 위한 다양한 테크놀로지의 사용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그것들을 비평적으로 분석하도록 한다. 학습자는 VR/AR/MR, 그리고 기계학습/알고리즘/AI와 같은 디지털 도구들의 미술교육적 함의를 탐구할 것이다. 또한 문헌연구의 형식의 연구논문을 작성하도록 한다.